운행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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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사례

 

해외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LEZ) 추진 현황

  • -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도심지 각종 사회적 문제 및 인적피해(호흡기, 심장 질환 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최초 도입되었습니다.
  • - PM10(2005년), NO2(2010년) 시행을 통해 EU 대기환경기준 강화 되었고, 현재는 환경기준 초과 도시의 환경기준 달성 목적으로 빠르게 확산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PM10 환경기준(‘05.1 시행)
  • ㆍ일평균 50㎍/㎥ 연간 35일 이상 초과 금지(645개 도시에서 초과됨)
  • ㆍ제작차 Euro Emission Standards을 적용한 LEZ 제도 권장 및 확산
해외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LEZ) 추진 현황 내용
도입초기→도입확산 1996년 스웨덴(스톡홀름)
- Environmental Zone 용어로 최초 시행
2000년 일본
- 「동경도 시민 건강과 안전 보장 위한 환경확보조례」 제정 추진
- 자동차 PM/NOx 종합대책 및 LEZ 시행
- 사이타마현, 치바현, 카나가와현(2001~2002년) 및 동경(2003년) 시행
2008년 영국(런던)
- 시장 교통전략(Mayer’s Transport Strategy) 공표(2001년) 후 시행
2008년~
2016년
독일, 덴마크, 이탈리아 등
- EU 환경기준 이행을 위해 강력한 추진 및 확산
유럽 중심 총 10여개 국 이상
- 많은 대도시에서 운영

유럽의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시행 도시들

유럽의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시행 도시들
※ 국가별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표기 방법
국가별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표기 방법 내용
표기 방법(영문 기준) 국가
Low Emission Zone 영국, 노르웨이, 덴마크, 벨기에, 체코, 핀란드, 스위스, 일본
Environmental Zone 스웨덴,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Reduced Emission Zone 포르투갈
Limited Traffic Zone 이탈리아
Green Ring 그리스
Restricted Zone 헝가리
Controlled Vehicular Access 몰타